[교육과정 공통] 1. 현대 교육사조와 교육과정 유형을 설명(說明)하시오 2. 다음 중 두 문항을 선택하여 그 특징을 설명(說…
페이지 정보
작성일 20-11-12 13:58
본문
Download : [교육과정 공통] 1. 현대 교육사조.hwp
[교육과정 공통] 1. 현대 교육사조와 교육과정 유형을 설명하시오 2. 다음 중 두 문항을 선택하여 그 특징을 설명하시오. 1) 인성교육을 위한 교육과정 2) 다문화교육과정 3) 홀리스틱 교육과정 4) 잠재적 교육과정
순서
2. 현대 교육사조
Ⅲ. 결론
6) 경험 중심 교육과정
3. 각 교육과정이 특징
1) 인성교육을 위한 교육과정
1) 진보주의 교육사조
5) 교과 중심 교육과정
4. 시사점
설명
Ⅰ. 서론
2. 다음 중 두 문항을 선택하여 그 특징을 설명(說明)하시오.
4) 재건주의 교육사조
서지사항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교육과정 공통] 1. 현대 교육사조-6044_01_.jpg](http://www.happyreport.co.kr/prev/201403/%5B%EA%B5%90%EC%9C%A1%EA%B3%BC%EC%A0%95%20%EA%B3%B5%ED%86%B5%5D%201.%20%ED%98%84%EB%8C%80%20%EA%B5%90%EC%9C%A1%EC%82%AC%EC%A1%B0-6044_01_.jpg)
![[교육과정 공통] 1. 현대 교육사조-6044_02_.jpg](http://www.happyreport.co.kr/prev/201403/%5B%EA%B5%90%EC%9C%A1%EA%B3%BC%EC%A0%95%20%EA%B3%B5%ED%86%B5%5D%201.%20%ED%98%84%EB%8C%80%20%EA%B5%90%EC%9C%A1%EC%82%AC%EC%A1%B0-6044_02_.jpg)
![[교육과정 공통] 1. 현대 교육사조-6044_03_.jpg](http://www.happyreport.co.kr/prev/201403/%5B%EA%B5%90%EC%9C%A1%EA%B3%BC%EC%A0%95%20%EA%B3%B5%ED%86%B5%5D%201.%20%ED%98%84%EB%8C%80%20%EA%B5%90%EC%9C%A1%EC%82%AC%EC%A1%B0-6044_03_.jpg)
![[교육과정 공통] 1. 현대 교육사조-6044_04_.jpg](http://www.happyreport.co.kr/prev/201403/%5B%EA%B5%90%EC%9C%A1%EA%B3%BC%EC%A0%95%20%EA%B3%B5%ED%86%B5%5D%201.%20%ED%98%84%EB%8C%80%20%EA%B5%90%EC%9C%A1%EC%82%AC%EC%A1%B0-6044_04_.jpg)
![[교육과정 공통] 1. 현대 교육사조-6044_05_.jpg](http://www.happyreport.co.kr/prev/201403/%5B%EA%B5%90%EC%9C%A1%EA%B3%BC%EC%A0%95%20%EA%B3%B5%ED%86%B5%5D%201.%20%ED%98%84%EB%8C%80%20%EA%B5%90%EC%9C%A1%EC%82%AC%EC%A1%B0-6044_05_.jpg)
4) 잠재적 교육과정
4) 학문 중심 교육과정
Ⅱ. 본론
2) 활동 중심 교육과정
Ⅰ. 서론
3) 중핵 교육과정
교육,과정,교육과정,교육과정유형,유형
9) 인간 중심 교육과정
[교육과정 공통] 1. 현대 교육사조와 교육과정 유형을 설명(說明)하시오 2. 다음 중 두 문항을 선택하여 그 특징을 설명(說明)하시오
3) 홀리스틱 교육과정
1) 아동 중심 교육과정
2) 다文化(culture) 교육과정이 특징
7) 사회 재건 중심 교육과정
[교육과정 공통] 1. 현대 교육사조와 교육과정 유형을 설명(說明)하시오
3) 항존주의 교육사조
8) 工學적 접근 교육과정
1. 교육사조란
5) 실존주의 교육사조
Download : [교육과정 공통] 1. 현대 교육사조.hwp( 52 )
2) 다문화교육과정
4) 잠재적 교육과정이 특징
3) 홀리스틱 교육과정이 특징
1) 인성교육을 위한 교육과정이 특징
2) 본질주의 교육사조
한 국가의 교육과정은 그 나라 교육의 방향을 규정하는 중요한 문서이며, 未來(미래)의 주역세대를 어떻게 길러낼 것인가에 대한 교육설계이다. 유치원 교육과정도 1969년도에 처음으로 제정이 된 이후, 지금까지 네 index의 개정작업이 이루어졌다. 이처럼 교육과정은 한 번 정해진 것으로 만족하는 것이 아니라 계속적으로 change(변화)하는 속성을 가지며, 앞으로도 꾸준히 change(변화)하고 발전할 것이다. 이에 교육과정이 역싸를 아는 것은 과거의 어느 한 시기에 있었던 교육과정에 대하여 잘 정리(整理) 된 설명(explanation)에 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며, 또한 교육과정에 대한 통찰을 제공해 줌으로써, 폭넓은 시각으로 현재의 교육과정을 이해하고 未來(미래)의 교육과정 설계를 위한 기초를 마련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아 따라서 본론에서는 현대 교육사조와 교육과정 유형을 설명(explanation)해 보겠다.
2. 교육과정 유형 (아동중심, 활동중심, 중핵, 학문중심 포함)
다. 그러므로 각 국가들은 교육과정이 개발과 改善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고 우리나라도 해방 이후 여러 index에 걸쳐 교육과정을 개정하여 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