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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축복선언(마 53-12)의 형성사적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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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19-10-20 03: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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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축복선언의 형성사는 세 단계 혹은 네 단계 혹은 다섯 단계라고 학계에서 뜨겁게 논쟁중이고 아직도 만족할만한 해답을 주지 못하고 있다 그러나 언어 문장론적인 그리고 歷史(역사) 비평적인 방법으로 이 본문의 형성사를 연구한다면, 우리는 학계에서 미결적인 형성사의 단계를 확정지을 수 있고, 그에 따라 형성의 각 단계에서의 상황과 의도를 더 잘 알 수 있게 된다 이러한 연구를 통하여 축복선언의 형성사는 나사렛 예수, Q공동체와 마태 공동체의 세 단계를 거쳤다는 사실과 형성의 각 단계에서 관심의 초점이 무엇인가가 밝혀지게 된다 이 연구는 물론 축복선언을 잘 이해하게 할뿐만 아니라 歷史(역사)적 예수 연구에도 보탬이 될 수 있고, 나아가서 성서 전승과 현재 상황사이에서 기독인이 취해야 할 입장에 관련되어도 아주 중요한 가르침을 줄 것이다. 마태적 예수가 산상설교에서 맨 먼저 선포한 축복선언은 자신의 형성의 歷史(역사)를 뚜렷이 보여주는 텍스트 중의 하나이다.
1. 축복선언의 형성층에 관한 학설들.
축복선언의 형성사적인 층에 대하여 견해 이 학계에서 크게 갈리고 있다 첫 번째 견해는 이 형성사가 예수, Q, 마태의 세 단계로 되어 있다는 설이다.[논문] 축복선언(마 53-12)의 형성사적 고찰
레포트/인문사회


[논문] 축복선언(마 53-12)의 형성사적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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축복선언(마 5:3-12)의 형성사적 고찰

“신약적 본문들은 장기간에 걸친 본문들의 구전적이고 문서적인 개편과 전달 과정이 결과들이다”. 그러므로 모든 (신약) 텍스트는 스스로 다 그 자신의 형성의 흔적을 걸머지고 있다 이제 텍스트를 더 잘 이해하기 위하여서는 통시적인 시각에서 그 본문의 형성사, 즉 본문형성의 각 단계에서 그 본문을 개편하여 전하려는 상황과 의도가 반영된 그 흔적의 歷史(역사)를 살펴보아야만 한다. 마태적 예수가 산상설교에서 맨 먼저 선포한 축복선언은 자신의 형성의 歷史(역사)를 뚜렷이 보여주는 텍스트 중의 하나이다. 이 연구는 축복선언의 형성층에 관한 제 학설들의 고찰로부터 처음 한다. 이 축복선언의 형성사는 세 단계 혹은 네 단계 혹은 다섯 단계라고 학계에서 뜨겁게 논쟁중이고 아직도 만족할만한 해답을 주지 못하고 있다 그러나 언어 문장론적인 그리고 歷史(역사) 비평적인 방법으로 이 본문의 형성사를 연구한다면, 우리는 학계에서 미결적인 형성사의...

축복선언(마 5:3-12)의 형성사적 고찰

“신약적 본문들은 장기간에 걸친 본문들의 구전적이고 문서적인 개편과 전달 과정이 결과들이다”1). 그러므로 모든 (신약) 텍스트는 스스로 다 그 자신의 형성의 흔적을 걸머지고 있다 이제 텍스트를 더 잘 이해하기 위하여서는 통시적인 시각에서 그 본문의 형성사2), 즉 본문형성의 각 단계에서 그 본문을 개편하여 전하려는 상황과 의도가 반영된 그 흔적의 歷史(역사)를 살펴보아야만 한다. 이에 언어 문장론적인 analysis, 문학사적 analysis, 편집사적 analysis과 歷史(역사)적 analysis 등을 통하여 축복선언의 형성사를 살펴보고자 한다. 이 학설의 대변자인 H.…(투비컨티뉴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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