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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이너 뮐러의 극작품에 나타난 신화의 의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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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1-27 01: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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따라서 신화를 다루고 있는 그의 작품에는 신화의 이성적, 비이성적 요소들, 야만과 문명, 과거와 현재가 대립하는 긴장이 구조적 특징으로 나타난다. 발터 벤야민 Walter Benjamin은 앙드레 지드 Andr Gides의 극작품인 [외디푸스 또는 이성적 신화 dipus oder der vern nftige Mythos]에 대한 평론에서 신화를 이성의 차원에서 긍정적으로 평가한다.
Ⅱ. 하이너 뮐러의 신화수용과 특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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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화는 상이한 학문분야의 연구대상으로 수용되면서 다양하게 해석되고, 역사적, 미학적 관심과 시대적 배경에 의해 변형되어왔기 때문에 신화의 관념을 획일적으로 정이하기가 어렵다. 비록 신화가 확실한 장르 관념을 지니고 있는 소설, 우화, 동화처럼 문예학적 장르라고 규정할 수 없다해도, 신화는 인류사 이전시대의 文化(culture) 적 전래라는 관점에서 학문적 관심의 대상으로 되었고, 문학에 있어서도 동기 및 소재를 제공하는 출처로서의 역할을 가졌다. 페터 학스 Peter Hacks가 신화를 폭력과 경악의 역사들 즉 테러의 역사들로 보듯이, 뮐러가 30년간 신화를 그의 작품에서 다룬 것도 신화가 지닌 폭력에 매료되었기 때문이었다. 이미 고전화된 신화에 대한 이 생각들이 말하고 있는 것은 신화에는 비이성적, 비합리적 요소들과 이성적, 합리적 요소들, 야만과 문명, 선사와 역사가 상충하며, 신화를 이성적으로 수용할 때 야만에서 문명으로 가는 유산이 내재해 있다는 사실이다.
하이너뮐러 극작품 신화 / (작품)
Ⅲ. 신화적 소재의 문학적 형성

순서
하이너뮐러 극작품 신화 / (작품)

Ⅳ. conclusion(결론)


작가의 활동이 제한되고 비판이 억압되었던 당시의 마르크스주의적 경향을 지닌 동독작가들은 동독의 정치적, 사회적 현실을 신화시대의 야만적 과거와 비유하고, 사회개혁의 비젼을 제시한다. 그는 신화를 계급이 없는 모계사회에서 가부장적 계급사회로 넘어가는 과도기적 사회에서 발생하는 사건들이며, 동시에 그리스인들을 야만에서 문명으로 옮겨놓은 주요 유산으로 보았다. 그는 지드의 말을 빌려 그리스 전설과 신화는 근본적으로 이성적이기 때문에 무엇보다도 신화수용에는 이성이 전제되어야함을 강조한다.


Ⅰ. 서론

다. 뮐러는 신화의 비이성적 유산들을 새롭게 구체화하고 극단적으로 폭로함으로써 진정한 사회주의를 지향하는 개혁의 잠재력으로 재창조한다. 이 논문은 뮐러가 자신의 신화관과 역사관을 바탕으로 그리스 고대 신화를 어떻게 수용하고 있으며, 고대의 신화가 지닌 폭력과 이 폭력의 묘사를 통해 생기는 경악이 상호작용하는 신화의 비이성적-이성적 요소들을 그의 극작품들에서 어떻게 형성하고 있는가를 밝히려는 데에 목적을 두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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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이너뮐러 극작품 신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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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이너 뮐러의 극작품에 나타난 신화의 의미


유물론 사학자인 마르크스 Karl Marx는 신화가 민중의 환상에 의한 예술가들의 자연에 대한 비현실적 작업이라는 신화의 비합리성을 지적하고 있는 반면에, 인간의 상상의 결정체로서 그리스 고전에서 형성된 신화는 예술적 매력을 지녔으며, 현실과 연관된 규범과 모범으로 볼 수 있다는 견해에서 신화의 합리성과 생존성을 인정하고 있다 마르크스의 신화론과는 달리 프리드리히 엥겔스 Friedrich Engels는 신화의 역사적 기능에 대해 새로운 의미를 부여한다.
REPORT 73(sv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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