듀이의 경험철학과 평생교육
페이지 정보
작성일 20-11-24 00:12
본문
Download : 듀이의 경험철학과 평생교육.hwp
듀이의 경험철학과 평생교육
Download : 듀이의 경험철학과 평생교육.hwp( 49 )
설명
평생교육을 통하여 다양한 삶의 모습을 제시하는 데 있어 듀이의 경험철학이 시사하는바가 크다고 생각한다. 일상적 지식은 이미 학문적으로 확립된 지식과는 달리 항상 change(변화)하고 재생성되는 성격을 갖고 있따 따라서 직접 체험할 수 있게 하고, 경험을 통해 지속적으로 배울 수 있게 하여 일상적 지식을 창출할 수 있도록 촉진하고 도와주는 교육이 강조된다 일상적 지식을 중요한 자원으로 여기는 지식기반사회에서 경험의 재구성을 통한 지속적 성장을 목적으로 하는 lifelong education 이 강조되는 이유가 여기에 있따 경험의 재구성을 통한 성장의 과정은 어느 한 시점에 끝나는 것이 아닌 평생을 통해 계속되어야 하는 삶의 과정이다. 일상적 지식은 일상적 의사소통의 기초가 되며 일의 현장에서 전문성을 확보하고 향상시켜가는 데 토대가 되며, 일상적 삶에서 취사선택이나 판단기준을 개발하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한다. 그런데 경험을 통해 지속적으로 배워가는 것을 중시하는 lifelong education 은 우리에게 어떠한 삶의 모습을 제시하는가? 왜 도대체 우리는 계속해서 배우고자 하는가? 이 질문을 급변…(省略)
순서






,인문사회,레포트
레포트/인문사회
평생교육을 통하여 다양한 삶의 모습을 제시하는 데 있어 듀이의 경험철학이 시사하는바가 크다고 생각한다. 따라서 삶의 전과정을 거쳐 지속적으로 성장할 수 있게 하는 교육적 과definition 구성이 중요하다. 경험이 재구성된다는 것은 경험을 통해 무엇인가 배웠다는 것으로, 새로운 삶의 상황에서 더욱 넓고 깊게 그리고 效果(효과)적으로 적용될 수 있는 새로운 능력을 터득하였다는 의미이다.
2. lifelong education 과 인간의 삶
lifelong education 은 경험의 재구성을 통한 지속적 성장을 목적으로 한다.
1. 지식기반사회와 lifelong education
2. lifelong education 과 인간의 삶
3. 듀이의 경험철학과 lifelong education
1) 듀이의 경험 concept(개념)과 기존 경험 접근의 한계
2) 상호작용의 원리와 계속성의 원리
3) ‘하나의’ 경험과 경험의 질적 property(특성)
4. 성장을 위한 lifelong education 의 理論(이론)적 실천적 방향의 탐색
1) 어떠한 경험이 극복되어야 하는가?
2) 성장을 위한 습관의 재형성
5. 마치며
그런데 일상적 지식이란 무엇을 말하는가? 일상적 지식은 슈테르(Stehr)가 사회적 행위를 위한 전제조건으로 지식을 definition 한 것과 부합하는 것으로 개인이 즉각적으로 사회적 environment에 대응하고 change(변화)하는 사회 속에서 더불어 살아가는 데 필수적인 개인적, 사회적 능력을 기르는 것과 관련된 지식이다. 듀이 경험철학이 인간의 삶의 모습과 관련하여 평생교육에 시사하는 바를 밝혀보고자 한다. 듀이 경험철학이 인간의 삶의 모습과 관련하여 평생교육에 시사하는 바를 밝혀보고자 한다. 즉 지식기반사회에서는 학교교육과 사회교육을 통합하는 lifelong education 이 요구된다는 것이다. 즉 일상적 생활에서 판단하고 행동하는 데 필요한 능력과 관련된 것이 일상적 지식이라는 것이다. , 듀이의 경험철학과 평생교육인문사회레포트 ,
다.
그렇다면 이러한 의미의 일상적 지식은 어떻게 창출되는가? 일상적 지식의 核心(핵심)적 토대가 되는 것이 경험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