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바라본 대중文化(문화) - 영화『달마야놀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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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1-02-19 12: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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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런 점에서는 불교를 직접적인 주제로 다루지 않고 불교 文化(culture) 컨텐츠를 영화에 접목시킨 간접적인 방식을 쓴 『달마야놀자』는 일반인들에게 불교를 쉽고 재미있게 접할 수 있는 계기를 만들었다는 점에서 높이 평가할 만하다. 즉, 대중에게 부담없는 소재를 활용하는 것이 교리를 교과서적으로 전달하려는 것 보다 오히려 효율적일 것이다. 신도들을 위한 교육영화라면 모르지만 일반 영화가 대중에게 불교 교리가 전달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는 대중적 소재에 불교 메시지를 담는 방향으로 가는 것이 바람직하다.
● 자본주의시대의 영화
● 흥행지향적 한국영화
● 달마야놀자? 불교+코미디?
● 왜 불교소재를 썼는가?
● 코미디의 한계
● 내가 본 ‘달마야놀자’
● 왜 불교소재를 썼는가?
‘달마야놀자’라는 제목만 본다면 china 남북조시대의 선승(禪僧)인 ‘달마’라는 불교적인 소재를 사용함으로써 이 영화가 불교영화일 것이라는 추측을 가능케 한다.
하지만 문제는 『달마야 놀자』가 심오한 불교 영화에 단지 코미디를 곁들인 것이 아니란 점이다. 반대로 코미디라는 장르에 불교적 깨달음과 드라마를 적절히 조화시키려 하고있다 …(투비컨티뉴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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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물론 불교영화라고 해서 너무 교과서적으로 만들면 안될 것이다. 순수한 포교성격의 불교영화인가? 하지만 ‘놀자’라는 약간은 희화적인 단어는 이런 질문을 허무하게 만들어 버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