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사와 설교에 관한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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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1-07 01: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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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섯째, 결과를 기대하라.
로우리는 기존 설교의 구성은 모든 단계가 ꡐ헌신으로의 초청ꡑ으로 끌고 가는 데 맞추어져 있었다고 보고 이야기식 설교 역시 이 기능의 일단을 가질 수밖에 없다고 주장한다. 그리고 나서 그 해결의 결과로 인해 문제를 다시 정돈하는 것이 설교의 ꡐ물음ꡑ과 동등한 역할을 하도록 하여야 한다고 주장한다. 소위 역전의 발생이다.서사와설교에관한고찰 , 서사와 설교에 관한 고찰법학행정레포트 ,
서사와 설교에 관한 고찰에 대한 글입니다. 지금 문제가 되는 논점을 납득할 만한 것으로 만드는 것으로 이것은 기대하지 않은 곳으로부터(상식적인 기대) 오며 그것이 모든 것을 뒤집어 놓는다. 그러면서도 그는 고조되는 긴장감이 설교의 70% 진행정도에서 깨지기 처음 한다는 사실을 주목하면서 클라이맥스가 설교의 종결부에 나타나는 전통적인 방식과 달리 해결의 순간으로 그 위치를 정할 것을 제안한다.
역전의 원리는 다음과 같은 네 가지 형태로 가능하다: Cause -결과의 역전; change(변화)된 Cause 의 역전; change(변화)된 가definition 역전; change(변화)된 논리의 역전
넷째, 복음을 경험하라.
이 단계는 복음을 경험하는 단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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셋째, 해결의 실마리를 드러내라.
이 단계는 문제화된 이슈를 해결해 주는 어떤 說明(설명) 을 찾는 단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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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로우리는 이 단계에서 특히 설교자가 주의해야 할 사항으로 소위 ꡐ복음의 누전ꡑ(the homiletical short circuit) 현상을 든다.
위에서 살펴본 다양한 방식들은 설교자들의 경향성, 본문의 구조, 회중의 이해력 등에 따라 자유롭게 채택할 수 있을 것이며 나아가 다양한 방식을 개발할 수도 있을 것이다. 즉 회중은 해답을 빨리 듣고 싶어하고 설교자 역시 그런 기대에 부응하려 한다는 것이다. 일단 해결의 실마리가 드러나면 청중은 말씀을 받을 준비가 된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 형식이 어떻든 우리의 설교는 살몬(Bruce C. Salmon)이 말하는 충고에 귀를 기울일 필요가 있따 즉 설교가 좋은 이야기가 되기 위해서는 단 하나의 명확히 제한된 주제, 이…(ski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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