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이란무엇인가 - 바람직한경영자상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1-16 16:58
본문
Download : 경영이란무엇인가 - 바람직한경영자상.doc
이에 대하여 경영경제학(經營經濟學 : Betriebswirtschaftslehre)의 입장에서는 경영을 독립적인 생산경제의 단위이며, 재화와 서비스의 생산이나 배급에 종사하는 경제적 조직이라고 본다.
한편, 미국의 경영관리학(經營管理學 : business management/business administration)의 입장에서는 관리하는 것(managing)이라는 말에서 보는 바와 같이, 경영을 수익성 원리가 아닌 경제성 원리(經濟性原理)에 따라 이끌어지는 개별경제의 활동이라고 본다. 따라서, 미국의 경영관리학에서는 영리기업을 주된 연구대상으로 하되, 비영리기업[公企業]이나 가계뿐만 아니라 모든 관리대상 조직체(예:학교 교회 등)로서의 개별경제도 그 연구대상으로 한다.
경영이란무엇인가 - 바람직한경영자상 , 경영이란무엇인가 - 바람직한경영자상경영경제레포트 , 경영이란무엇인 바람직한경영자상
경영이란무엇인,바람직한경영자상,경영경제,레포트
순서
레포트/경영경제
Download : 경영이란무엇인가 - 바람직한경영자상.doc( 47 )
경영이란무엇인가 - 바람직한경영자상
REPORT
경영이란 무엇인가?
바람직한 경영자상
▶ 경영이란?
경영의 사전적 의미 : 재정을 제외한 가계 기업 기타 국민경제를 구성하는 개별경제의 단위.
경영은 경영학의 연구대상을 이루는 것으로, 경영학의 방법론의 상이에 따라 여러 가지 의미로 사용된다된다. 그리하여 오늘날에 와서는 경영을 하나의 사회구성체로 보면 경영은 조직(組織)이며, `경영한다`라고 하는 과정개념(槪念)으로 보면 경영은 의사결정이라고 인식되고 있따
독일경제학의 한 파를 대표하는 H.하이넨의 의사결정지향적 경영학에서는, 경영이란 조직이며 조직은 경영목적 시스템 정보 시스템 인적 시스템 등의 하위 시스템(subsystem)을 가진 하나의 포괄적인 시스템으로 본다. 따라서 경영경제학에서는 공공재정이나 가계 등 소비경제의 단위는 경영의 개념(槪念)에서 제외된다된다. 또 미국의 경영학에 있어서의 근대 관리론을 대표하는 바너드-사이몬 이론(理論)(Barna…(省略)
설명




경영이란무엇인가 - 바람직한경영자상
다. 개별경제학(個別經濟學 : Einzelwirtschaftslehre)의 입장에서는 종합경제로서의 국민경제를 구성하는 독립적인 개별경제단위를 경영이라 보기 때문에, 경영의 개념(槪念) 속에는 생산경제의 단위인 기업뿐만 아니라 가계나 재정 등의 소비경제의 단위도 포함된다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