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단칠정 논쟁
페이지 정보
작성일 20-06-09 15:21
본문
Download : 사단칠정 논쟁.hwp
사단칠정 논쟁
.
사단칠정 논쟁
순서
시비지심(是非之心) : 지(智)에서 우러나는 시비를 따지려는 마음, 즉 옳고 그름을 판단할 줄 아는 능력
사단칠정 논쟁
수오지심(羞惡之心) : 의(義)에서 우러나는 부끄러워하는 마음, 즉 외롭지 못한 일에 마주향하여 부끄러워하고 미워하는 마음
Download : 사단칠정 논쟁.hwp( 74 )
2. 사단과 칠정에 대한 이기론적(理氣論的) 해석을 중심으로 한 학설. 사칠론(四七論)이라고도 한다. 사단칠정 논쟁은 기본적으로 이러한 입장의 차이에서 처음 되었다.
사단칠정 논쟁
설명
사양지심(辭讓之心) : 예(禮)에서 우러나는 사양하는 마음, 즉 남을 공경하고 사양하는 마음
칠정(七情)은 사단(四端)과는 차원이 다른 감정이다. ‘희(喜), 노(怒), 애(哀), 구(懼), 애(愛), 오(惡), 욕(欲)’ 이렇게 7가지로 구성되어 있다아 하지만 성리학자들이 문제 삼는 것 은 대체로 ‘중용(中庸)’에서 언급한 희(喜)·노(怒)·애(哀)·락(樂)의 네 가지 감정을 의미한 다.
.
측은지심(惻隱之心) : 인(仁)에서 우러나는 측은히 여기는 마음, 즉 곤경에 처한 사람을 측은하게 여기는 마음
.
사단칠정 논쟁
사단칠정 논쟁 사단칠정 논쟁 사단칠정 논쟁 사단칠정 논쟁 사단칠정 논쟁 사단칠정 논쟁
이 논쟁은 주자학의 심성론으로 해결되지 않는 문제가되는점 을 중심으로 전개된다된다. 심성론에서는 성(性)과 정(情)을 다루고 있는데 여기서 성(性)은 인, 의, 예, 지를 지칭하고, 정(情)은 측은, 수오, 사양, 시비지심을 지칭한다. 여기서, 기대승과 이황의 논지는 사단과 칠definition 관계를 어떻게 파악하느냐 하는 데서 갈라진다. 사단은 맹자(孟子)가 말한 인간의 착한 본성의 발로인 측은(惻隱)․수오(羞惡)․사양(辭讓)․시비(是非)의 마음을 말하고, 칠정이란 《예기(禮記)》 <예운(禮運)>에 나오는 인간감definition 총칭으로서 희(喜)․노(怒)․애(哀)․구(懼)․애(愛)․오(惡)․욕(欲)을 말한다. 그는 이를 바탕으로 성선설을 주장하였다. 이처럼 처음에는 사단과



사단칠정 논쟁
사단칠정 논쟁
사단칠정 논쟁
레포트 > 인문,어학계열
다. 이황의 경우는 각각 리와 기에 분리 소속시킴으로써 이를 해결하려 했다면, 기대승의 경우는 분리를 인정하지 않은 선에서 해결점을 모색했다. 물론 양자 간에 관념적인 차이는 없다. ‘예기(禮記)’에서 처음으로 다뤄진 이 관념은 인간의 7가지 감정을 말하며, 완전한 선(善)인 사단(四端)과는 달리 칠정(七情) 은 유선유악(有善有惡)으로써 선악이 섞여있는 상태이다. 네 가지로 나누든 일곱 가지로 나누든 인간의 감정 일반을 통칭했다는 점은 동일하기 때문이다
사단(四端)은 맹자가 처음으로 사용한 관념으로 인간의 4가지 착한 본성, 순수한 선 (善)을 말한다.
사단칠정 논쟁
마지막으로, 심성(心性)론은 사람의 마음을 철학적으로 설명한 理論이다. 주로 심성(心性)을 하나로 보는 일원론과 심(心)과 성(性)을 두개로 나눈 이원론으로 입장이 나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