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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가는 죽었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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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19-06-17 13: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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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73년에 그레고리 배트콕이라는 미술사가가 엮은 concept(개념)미술에 관한 앤솔러지, 《아이디어 아트 : 비평 모음집》에는 ꡐ더 나은 것으로서의 가짜(The Fake as More)ꡑ라는 비평문이 포함되어 있다아 그것은 뉴 잉글랜드에서 작업하는 행크 헤론(Hank Herron)이라는 미술가의 작품에 대한 글이다. 이 글의 저자는 프랭크 스텔라의 작품을 모사한 헤론의 연작들을 ꡐ스텔라보다 더 진전된 것(Stellas plus)ꡑ으로 보는데, 그것은 이 작품들이 스스로 ꡐ가짜(fake)ꡑ임을 드러냄으로써 ꡐ원본성(originality)ꡑ을 거부하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필자는 예술이 존재하는 한 오리지낼리티를 향한 신앙과, 그것을 지향하는 주체는 건재하리라고 말한다. 저자로 되어 있는 체릴 번스타인(Cheryl Berns - tein)이라는 비평가와 여기서 다루고 있는 행크 헤론이라는 작가는 캐롤과 앤드루 덩컨(Carol and Andrew Duncan) 부부가 만들어낸 가상인물들이다. 1970년 어느 봄날 뉴욕에서 이 인물들은 덩컨 부부의 우연한 대화를 계기로 하루…(dro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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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예체능



1999.12 미술사 논단
미술에서 원본성과 복제성 공존의 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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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술에서 원본성과 복제성 공존의 문제 1999.12 미술사 논단 작가는 작품의 원천인가? 작가가 작품의 원천이라는 의미의 +... , 작가는 죽었는가?예체능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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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1)

내가 이 비평문 이야기를 꺼낸 것은 이 글의 내용이 오리지낼리티의 문제를 구체적으로 제기한 최초의 예이기 때문이라기보다 이 글 자체가 거짓 오리진에서 출발함으로써 오리지낼리티의 신화를 뿌리부터 흔들기 때문일것이다 이것은 가짜 비평가가 가짜 작가에 대하여 쓴 글이다.

미술에서 원본성과 복제성 공존의 문제

1999.12 미술사 논단

작가는 작품의 원천인가? 작가가 작품의 원천이라는 의미의 ꡐ오리지낼리티ꡑ는 낭만주의 이후에 형성됐다. 이 글은 필자가 98년 12월에 한국미술평론가협회 심포지움에서 발표한 것을 발췌·수정한 것이다. 한편, 모더니스트들은 감정이나 사고를 원천으로 간주하며, 포스트 모더니스트들은 원천도 일종의 ꡐ기호ꡑ로 취급한다.
REPORT 73(sv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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