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범 교육]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理論)과 나의 도덕성
페이지 정보
작성일 20-03-03 06:06
본문
Download :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과 나의 도덕성.hwp





설명
⑤ 제 5단계 : 사회계약정신지향 (일반화)
교육학, 교육 심리학, 콜버그, Kohlberg, Heinz
② 제 2단계 : 욕구충족지향 (상대화)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과 나의 도덕성』 참고로 A+받은 레포트입니다. 그는 Piaget보다는 생성의 여러 단계에서 도덕적인 문제를 개인이 어떻게 받아들이는가 하는 것을 좀 더 자세히 설명(explanation)하였고, 도덕성의 발달은 어느 文化(culture) 에서나 있는 것이며 그 발달의 과정은 거의 예외 없이 그가 제시한 여섯 단계를 거치게 된다고 주장한다.
- 結論(결론)
⑥ 제 6단계 : 보편적 도덕원리지향 (궁극화)
- 신경향 교육학 유길준 열린교육 2002 / p.707~711
[목차]
----------------------------------------------------------
④ 제 4단계 : 법과 질서지향 (사회화)
순서
참고로 A+받은 보고서입니다.
Kohlberg는 교사들에게 학습자들의 도덕성 발달수준을 판단할 수 있는 준거를 제시해 줌으로써 학생들의 도덕성 발달에 대한 Piaget의 단계이론을 더욱 구체화하고 정교화 하였다. 그러므로 도덕성의 발달은 생물학적 성숙이나 직접적인 학습에서 오는 것을 재조직한 결과라는 것이다. Kohlberg는 도덕적 딜레마가 포함된 가상적인 이야기를 10세~16세의 대상자들에게 들려주고 그에 대한 많은 질문을 함으로써 연구 reference(자료)를 수집하였다.
- 교육심리학 권형자 태영출판사 2006 / p.90~91
[본문 일부]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⑴ 인습 이전 수준(4~5세)
Download :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과 나의 도덕성.hwp( 73 )
⑵ 인습 수준(6~7세)
[사범 교육]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理論)과 나의 도덕성
- 본론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理論)과 나의 도덕성』
⑶ 인습이후 수준
- 교육학이야기 우성수 열린교육 2005 / p.98~101
- 서론
다. ◈ 참고 문헌 - 교육심리학 권형자 태영출판사 2006 / p.90~91 - 심리학개론 신응섭 다우문화사 1997 / p.303~306 - 교육학개론 김상겸 서울고시각 2004 / p.247~248 - 교육학이야기 우성수 열린교육 2005 / p.98~101 - 신경향 교육학 유길준 열린교육 2002 / p.707~711
Heinz의 딜레마
③ 제 3단계 : 대인관계에서의 조화지향 (객체화)
- 교육학개론 김상겸 서울고시각 2004 / p.247~248
① 제 1단계 : 처벌과 복종지향 (주관화)
Kohlberg(1927-1987)의 도덕성 이론
◈ 참고 문헌
- 심리학개론 신응섭 다우文化사 1997 / p.303~306
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와 그에 비추어 본 나의 도덕성
그는 학교에서의 도덕교육은 교과서를 통해 도덕적 지식을 전달하는 방법을 택하고 있는데, 그것을 올바른 도덕교육으로 볼 수 없다고 생각했으며 어린이들에 있어서의 도덕성의 발달보다도 그들의 행동에 더 많은 관심을 가졌다. 낮은 단계에서의 도덕관이 다음 단계로 전진하는 것은 文化(culture) 적 가치에 대한 지식의 향상을 뜻하는 것이 아니고, 그 이전에 가졌던 도덕적 판단의 틀을 재구성하고 변형시키는 데에 따라 나타나는 현상이라고 Kohlberg는 생각한다. 즉 도덕성은 옳고 그름을 지식으로 배울 수 있는 것이 아니고 사회적 상호작용 속에서 옳고 그른 것을 경험하고 그 경험을 재조직함으로써 발달될 수 있는 것이라고 보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