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30년대의 시문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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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19-10-21 10:38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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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문학파의 작품들을 보면 그것이 말들을 아끼고 부려서 갈고 다듬어 쓰고 있음을 알 수 있따
당시의 시들이 섣불리 거창한 주제와 이념을 담는 주제로 표현되면서도, 표현이나 기법이 그에 미치지 못하고 있었는데, 시문학파는 거창한 주제를 가능한 배제하고 순수서정이 세계를 다루고 있따 시문학파가 나오기 전 우리 시단은 카프세력과 국민문학파의 대립 구도로 양분되고 있었는데, 국민문학파는 카프의 이념 편향에 대척에 서 있으면서 나름대로 민족을 내세웠지만, 너무 반카프에 매몰된 나머지 그들은 시의 질적인 차원을 통한 카프세력의 극복보다는 조선정신을 외치고, 시조 부흥을 시도했다. 이 시기에 한국 현대시는 20년대의 미숙성을 나름대로 극복해 내고 현대적인 국면을 타개해 나가기 스타트한다. 즉 카프의 이데올로기에 이데올로기로 맞서지 않고 표현과 기법으로 창조적인 언어 세계를 개발하는 데 힘을 쏟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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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30년대의 시문학에 대한 입니다. 그러나 결과적으로 그것은 카프와 국민문학파의 차원까지 훌륭하게 극복하는 성과를 올…(생략(省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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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시문학파의 주요 구성원들은 박용철, 정지용, 김영랑, 신석정, 이하윤 등이었는데, 정지용이나 이하윤 등은 기존의 활동으로 이미 상당한 effect(영향) 력을 확보한 부류였고, 박용철이나 김영랑은 <시문학>을 통해 비로소 활동을 스타트한 부류였다.
1. 시문학파
이 시기에 가장 중요한 시문학의 흐름으로 시문학파를 들 수 있따 이 유파의 이름은 1930년대에 창간호가 나온 시 전문지인 <시문학>에서 originate 한다.
시문학파는 국민문학파의 이러한 결손 부분을 훌륭하게 매워 주었다. 물론 한국시가 완벽한 상태로 형성되었다는 것은 아니지만 이 시기에 이르면 세계문학의 한 흐름에 한 물줄기를 이룬 작품을 산출하기 스타트한다. 그리고 다른 하나는 작품의 표현 매체인 언어에 대한 각별한 애정이다.
레포트/인문사회
한국 근대문학사에서 1930년대의 시가 차지하는 좌표는 매우 절대적이다.
이러한 구성원들의 이질성을 극복하게 된 계기는 바로 그들의 시 창작 태도였는데, ‘반 이데올로기 순수서정이 추구’가 바로 그것이다.